우리나라 고소득 고연봉직업 도선사 알아보기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직업군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학벌에 따라 소득수준이 달라졌지만 요즘은 학벌보다는 실력과 한가지일에 전문가가 된다면 고소득과 고연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구독자수 백만의 전문 유튜버들은 한달 수익이 천만원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편집자와 스태프의 몫으로 인건비가 빠져 나가겠지만 순수익으로도 일반 대기업 다니는 사원보다도 나을 것 입니다. 그들이 학벌이 안좋다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학벌과 상관없이 접근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그러한 학벌과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고소득 고연봉자 대표 주자인 도선사에 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 바다가 없었다면 도선사도 있지 않았을 겁니다. 

     

    대형선박

     

     

     

     

    도선사

     

    항구에서 선박의 출입항을 인도해주는 사람을 '도선사'라고 합니다. 도선사는 법에 다라 도선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면허는 해양수산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아야 하며 1종과 2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도선사의 업무

     

    도선사의 정의만 본다면 배의 선장이나 다를게 없다고 보겠지만 아주 큰 선박의 경우 항구에 정박하는게 굉장히 힘이 듭니다.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지형, 지리, 날씨등의 예측을 하며 선박이 안전하게 항구에 다다르도록 유도 하고 운항을 합니다.

     

    • 선박의 항로 속도 항해사에게 지시
    • 수로안내
    • 입출항의 인도 
    • 선장으로 부터 업무인수인계
    • 항로의 풍속 풍향 조류 파악

     

     

     

     

     

     도선사가 되기위해서는?

     

    고소득 고연봉자인 도선사가 되기위해서는 아주 오랜 경험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냥 얻을 수 있는 직업이 아닙니다.  최소한 6000톤 이상의 큰 선박의 선장 경력을 3년이상 해야합니다.

     

     

    즉,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배의 선장이 먼저 되어야합니다. 선장이 되기위해서는 해기사 양성기관에서 교육 수료를 한 후 항해사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항해사는 3등항해사부터 2등항해사 1등항해사가 있습니다. 선장이 되기 위해서는 이 항해사 과정을 모두 거쳐야합니다.  

    도선사-선장

     

    1등항해사 까지 걸리는 시간이 최소 약 10년이상이 걸리는 과정이기에 도선사가 될 때에는 풍부한 경험이 충분히 쌓여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선장경력 3년까지 포함해야됩니다.  보통의 정규교육 과정은 14~16년으로 보고있습니다. 

     

     

    선장경력 3년 까지 모두 이수를 했다면 이제는 시험에서 합격을 해야합니다. 시험은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는 도선사 국가시험이며 실기시험격인 도선수습생 시험도 합격을 해야합니다. 

     

     

     

     

     

     도선사연봉

     

    오랜 숙련기간에 걸쳐 도선사가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연봉은 굉장히 높습니다. 도선사가 되기전 선장 및 항해사의 연봉도 꽤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분 하위25% 평균연봉 상위25%
    선장 및 항해사 4,800만원 5,594만원 6,500만원
    도선사  1억 689만원 1억 1700만원 1억3700만원

                                                                                                *워크넷출처-2021년 직업종사자 30명에게 문의한 결과*

     

     

     

     도선사시험 합격율

     

    도선사시험은 매년 이루어집니다. 합격여부는 면접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면접은 면접관이 항만정보이론에 관한 질문과 도선여건(조류, 기상, 해상등)을 묻는 면접입니다.  또한 모집인원은 각 항구 즉, 도선구별로 나누어져서 모집하고 있고 굉장히 오랜 시간에 걸쳐 자격이 되더라도 시험 경쟁률이 약 8:1에 육박합니다. 

     

     

    고연봉자가 되기 위한 도선사의 길이 사실 굉장히 힘이듭니다. 그래도 포기하지마시고 도선사의 꿈이 있다면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열심히 도전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