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위치교환 비용과 주기 그리고 하는 이유

    타이어위치교환

     

    요즘 자동차에 빠져있는 위기미키입니다. 새차를 구매한 지 2년 가까이 지났지만 여전히 드림카 구매 욕구는 남자의 본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새차를 이리저리 알아보고 있는데 차량 제조사 어플에서 알림이 와서 확인해 보니 타이어위치교환과 엔진오일 교체알림이 왔습니다. 

     

     

    주로 주말에만 운행을 하다보니 차량 구매 2년차 되어서 드디어 1만km를 돌파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전시용 차량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될 만큼 정말 운행을 안 했습니다. 

     

     

    엔진오일은 1만km때 교체를 하려고 했지만 타이어위치교환은 사실 주기가 따로 없는 줄 알았는데 동일하게 1만km라고 하네요.

     

     

     

    그럼 타이어위치교환도 해야되니까 주기와 비용 그리고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여나 헷갈릴까봐 알려드립니다. 타이어교체와 타이어교환은 다릅니다.

     

     

    타이어교체는 말 그대로 헌타이어를 새타이어로 바꾸는 것이고 타이어교환은 기존에 달려있는 타이어를 앞뒤 혹은 좌우로 바꾸는 것입니다. 

     

     

     타이어위치교환 이유

     

    타이어위치교환은 좌우가 아니라 당연히 앞뒤로 교체하는게 정석입니다. 

     

     

    타이어위치교환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타이어교체를 최대한 늦추기 위함입니다. 즉, 고른 마모를 통해 유지보수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타이어앞뒤교환을 하지 않고 계속 해서 주행한다면 타이어 한쪽 면의 마모가 심해져서 운행 시 미끄럽거나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가 더 심해지는 곳은 바로 앞쪽 타이어입니다. 엔진등 자동차의 주요 부품 등이 대부분 앞쪽에 있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리는 편이고 그만큼 타이어마모는 앞쪽이 더 빠르게 마모됩니다.

     

     

    평소 주행습관이나 자주 다니는 도로사정에 의해서도 타이어의 마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마모도는 평소에 체크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위치교환-비용

     

    타이어 마모로 인해 한쪽 쏠림이 심해지는 경우 휠얼라이먼트나 휠 제동장치의 수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타이어위치교환을 하는 이유는 타이어수명연장과 자동차의 수명연장을 위해서입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타이어앞뒤위치교환주기는 통상적으로 첫차 출고시 1만km시 타이어위치교환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권고사항이고 타이어위치교환시에도 대부분 공임비가 지불되어야 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2만km에 교환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평소 운전습관이나 주행도로의 사정에 따라 타이어위치교환은 변동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위치교환은 'x'자 위치교환을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2륜이냐 4륜이냐 그리고 전륜구동이냐 후륜구동이냐에 따라 타이어위치교환방법이 달라집니다. 

     

    타이어위치교환 방법

     

     

     

    타이어위치교환주기 정답은 따로 없지만 제조사에서 권고하는 1만km 혹은 소비자가 원하는 2만km의 중간선인 1만5천km에 타이어위치교환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평소에 주행거리가 많은 분들은 주행거리기준이 아닌 날짜기준으로 6개월에 한번씩 교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타이어위치교환 비용

     

    타이어위치교환은 부품이 따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공임비로 책정이 됩니다. 

     

     

    공임비라는 것은 다른 말로 인건비라는 이야기입니다. 상대적으로 몸값이 비싼 제조사별 자동차서비스센터는 일반 카센터보다 비싸고 또한 같은 제조사라 할지라도 지점마다 공임비는 다릅니다. 

     

     

    다만, 공임비가 공시되어 있는 '공임나라'의 타이어위치교환비용은 지점마다 동일합니다. 

     

    업체명 타이어위치교환 공임비
    공임나라 15,000원(수입차 또는 대형 RV,SUV 3,000원추가)
    스피드메이트 16,000원~20,000원
    기아 오토큐 16,500~25,000원(부가세포함)
    현대 블루핸즈 16,500~25,000원(부가세포함)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20,000원~30,000원 
    쉐보레 서비스센터 25,000~35,000원
    타이어뱅크  타이어교체시 무료
    타이어프로  20,000~40,000

     

    반응형

    역시나 공임비는 인건비이기때문에 각 지점마다 상이했습니다. 본사정책으로 정찰로 나와있는 곳은 공임나라가 유일했고 티스테이션이나 타이어뱅크등의 이름을 내걸고 있지만 이들도 모두 개인사업자영역이기 때문에 공임비는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참고로 공임나라는 휠벨런스비용이 따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스피드메이트는 타이어위치교환 시 밸런스까지 포함한 가격입니다. 

     

     

    그리고 각 제조사별로 있는 자동차서비스센터도 지점마다 상이했고 쉐보레나 몇몇 수입차의 경우 타이어 위치교환 시 TPMS도 별도로 재셋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타이어위치교환 공임비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TPMS센서는 타이어공기압경보시스템으로 공기압이상시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뱅크나 타이어프로에서 타이어를 교체한 이력이 있는 고객들에게는 타이어위치교환을 무상으로 진행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정확하게 공임내용이 나와있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타이어위치교환 비용이 비싼곳은 기본밸런스가격까지 포함한 가격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눈탱이 맞은 거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위치교환 가장 합리적이고 비용적으로 저렴한곳은 아마도 스피드메이트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타이어위치교환비용은 인건비이기 때문에 집근처 가고자 하는 서비스센터에 직접 유선으로 문의하시는 게 가장 좋겠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