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 처음학교로 입학대기까지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비슷하면서 서로 성격은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린이집은 갓난 아기부터 갈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고 유치원은 5살때부터 갈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틀린말은 아니지만 더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이때문에 헷갈릴수 있으니 한국나이로 생각해서 적겠습니다. 

     

     

     

     

     보육이냐 교육이냐

     

    어린이집은 갓난아기부터 갈 수 있는 곳이라 보육에 목적이 있고 유치원은 교육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어린이집은 태어나서 얼마 되지도 않은 맞벌이 부부를 위한 아기들도 입학할 수 있고 유치원은 5세가 되어야 입학을 하기에 설립목적이 다른것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은 5~7세까지 입학이 가능하고 어린이집은 조금씩은 다르지만 원아와 어린이집규모만 크다면 1세~7세까지 초등학교 입학전까지 전연령에 입학가능합니다. 설립목적이 달라 많은 부모님들이 어린이집으로 5~7셀르 보내면 뒤쳐지지않을까 걱정을 하겠지만 현재는 정부에서 누리교육과정을 통해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합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입학나이

     

     

    어린이집은 규모와 원아모집만 된다면 초등학교 입학전 모든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구축 아파트에 있는 가정어린이집의 경우는 4세까지 가능합니다.  유치원은 5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선택할 수 있는 나이는 5~7세입니다. 맞벌이 부부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다가 5세가 될때 계속해서 어린이집에 보낼지 유치원으로 옮길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맞벌이부부라 자녀가 5세가 될때 고민을 했었는데 별 차이가 없어보이고 새로운 곳에서 적응하는게 쉽지 않을것 같아 계속 다니던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습니다. 선택은 부모님의 몫입니다.

     

     

     

     

     교사자격증

     

    기관 자격증이름 발급권자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격증 보건복지부장관
    유치원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교육부장관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격증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에 비해 취득이 쉽습니다.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정한 보육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됩니다. 시험도 따로 없습니다.

     

    보육교사는 3급~1급까지로 나뉘어 지는데 처음에는 3급부터 시작을 하며 전문대이상에서 관련학과를 이수를 했다면 2급보육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을 목표로 한다면 계속해서 경력을 쌓아서 1급보육교사가 되어야 가능 합니다.

     

     

     

    유치원정교사 자격증은  전문대학 이상에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실습, 봉사시간등을 이수한 졸업생들에게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어린이집선생님과 다르게 교육의 목적이 있기에 자격증은 교육부장관이 수여합니다. 

     

     

    발급권자 수여자가 다르기에 소속상급기관도 다릅니다.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에서 관리를 하고 유치원은 교육부에서 관리를 합니다. 당연히 지원금이나 아이들에게 돌아오는 혜택등도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입학신청 

    유치원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전화또는 방문으로 입학신청을 하면 됩니다. 기존에 다니던 원아가정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직장어린이집같은경우에는 관련 직장직원 자녀에게 우선입학권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유치원은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처음학교로' 라는 인터넷주소로 유치원입학신청을 하면 됩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던데 처음학교로는 선착순이 아닙니다. 유치원 처음학교로 서비스시작 할때 서버 과부하가 걸리곤 하는데 선착순이 아니기때문에 기한내에만 접수하면 됩니다. 

     

    어린이집과 마찬가지로 유치원 처음학교로도 우선모집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모집에 신청을 하면 일반모집은 신청못하니 고민하고 선택하셔야됩니다. 처음학교로 우선모집대상은 유치원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저소득층, 보훈가정, 탈북가정등이 있고 형제자매 재학중일경우에도 우선모집대상이 되는 어린이집도 있습니다. 

     

     

    처음학교로 신청을 하고 추첨결과에 따라 선발, 입학대기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처음학교로로 선발된 원아가 입학을 하지 않을 경우 입학대기 순번은 앞으로 당겨지면서 입학할 수도 있습니다. 일종의 대학교 후보순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치원어린이집방학 

     

    맞벌이 부부들은 이왕이면 어린이집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여름과 겨울 방학이 각각 이루어지는데 통상적으로 유치원은 3주, 어린이집은 1~2주 입니다. 이때는 대부분 가정돌봄으로 이루어지지만 맞벌이 부부를 위해서 어린이집은 긴급보육을 대부분 시행합니다.

     

     

    일주일만의 가정돌봄은 그렇다치더라도 2~3주간 학부모가 회사에 휴가를 내고 가정돌봄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돌봄을 해줄 다른 가족이 없다면 맞벌이 부부들은 어쩔수 없이 어린이집에 입학하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대해 큰틀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인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시점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를 잘 활용하여 아이가 건강하고 바르게 자랄수 있는 곳으로 보내시기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